본문 바로가기
꼬마빌딩디자인

단독주택 디자인! 이렇게 설계해라.

by 이관용건축사 2025. 3. 21.
728x90

2층규모의 단독주택입니다. 그리고 지붕아래 다락이 있는 디자인입니다. 혹시, 단독주택을 설계하고 지으려고 하시나요? 제 개인적인 생각은 집을 지을때 제일 신경써야 할 부분이 바로 누수나 방수부분입니다. 특히, 옥상지붕이 문제인데요, 평지붕으로 만들면 나중에 힘든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바로 누수입니다. 그래서, 가급적이면 박공지붕이나 경사지붕으로 만들어 누수를 미리 방지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베란다 부분도 가급적이면 처마나 지붕을 만들어 비가 바로 들이치지 않도록 신경쓰는게 좋습니다. 집은 집주인이 결정하고 지어야 합니다. 건축사나 시공사가 이런저런 디자인을 제안합니다만, 집짓고 나중엔 건축주만 그 집을 관리해야 합니다. 다른 사람들은 다 떠납니다. 그래서 집짓고 나서 나중 30년 유지관리걱정도 하셔서 미리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외장재 경우, 가급적이면 목재는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나중에 목재가 뒤틀리고 뜨고 변형되고 썩기도 합니다. 여기 디자인을 보시면 목재처럼 보이는 외장재는 목재가 아니라 패널로 보시면 됩니다. 금속패널도 목재느낌으로 가공하여 생산됩니다. 금속이 싫으시면 석재를 쓰시면 됩니다. 석재도 나무느낌 나는 돌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론 목재를 외부 햇빛이나 눈, 비에 노출시키면 안된다는 입장입니다. 

한국은 여름에 비도 많이 오고 겨울에 눈도 많이 오기 때문에 목재는 취약합니다. 잘 생각해보셔요. 왜 우리 선조들이 기와지붕을 사용했고, 초가지붕을 만들어 경사지게 만든 이유가 무엇이고, 모든 건물이 처마가 있어 비를 피하게 했는지...선조들로부터 지혜를 배워야 합니다. 구독해서 자주 소식을 만나보세요. 감사합니다. 이관용건축사

728x90